디자인분과소개

시각디자인 GRAPHIC DESIGN
시각디자인은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분야로써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포스터, 편집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등이 이에 속합니다.
단순히 글로만 전달하는 방법에 비해 인지효과가 뛰어난 이미지나 심벌, 공간 배치, 타이포그래픽 등 이미지 커뮤니케이션(image communication)이 중심이 되며,한때는 상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불렸지만 오늘날에는 생활 곳곳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어 시각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과장 : 이순미 (브랜드에이드 어쏘시에이츠 대표)
sm@brandade1.com

제품디자인 PRODUCT DESIGN
제품디자인은 제품의 가치를 말하는 또 하나의 기준입니다. 단순한 완구에서 중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제품의 형태와 기능을 결정하는 영역인 제품디자인은, 제품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창의적으로 계획, 설계함과 동시에 제품외형의 미를 창출하고, 제품개념과 기능의 혁신, 생산비의 절감 등을 추구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분과장 : 원석희 (아토디자인(주) 대표이사)
atto@attodesign.co.kr

상품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포장디자인은 ‘또 하나의 광고판’으로 일컬어 지기도 합니다. 기업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포장에 있어 내용물을 유통에 이르기까지 보호, 보존하는 1차적인 기능과 동시에 판매촉진 수단으로써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에서 매체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평가 받는 오늘날에 이르러, 포장디자인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매체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분과장 : 정진영 (디자인터치 대표)
comodo6@hanmail.net

공간환경디자인 ENVIRONMENT DESIGN
환경디자인은 모든 디자인의 상위개념에 위치할 정도로 중요성을 인정받습니다. 건축, 옥외, 산업, 인테리어 등 각 분야의 디자인 모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가 인간의 삶에 필요한 보다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환경디자인은 개인이 생활하는 실내 공간에서 다수의 사람이 공유하는 건물, 거리의 시설물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생기 있게 만들려는 활동이며 다른 디자인 영역에 비해 공공성, 사회성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분과장 : 안장원((주)이음파트너스 대표이사)
ahn0809@naver.com

디지털디자인 DIGITAL DESIGN
디지털 디자인은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크게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오직 문자만 표현할 수 있었던 초기 매체와 달리,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음성, 도형, 영상까지 처리할 수 있게 된 멀티미디어가 등장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절실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매체를 처리하는 멀티미디어의 특성상 정보의 양이 방대하고 처리방식이 매우 까다롭지만 의료, 교육, 방송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응용되기 때문에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과장 : 김민호 (디자인팝 대표)
ceo@designpop.co.kr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ㆍ무형의 요소 및 경험의 경로(프로세스, 시스템, 인터랙션, 감성로드맵 등)에 대해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Contextual)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간의 욕구를 포착하여 창의적이고 다학제적ㆍ협력적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Embodiment)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서비스상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분야를 말합니다.

분과장 : 이경미 (㈜사이픽스 대표이사)
lkm@cyphics.com

생활산업디자인 ENVIRONMENT DESIGN
생활산업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소요되는 최종재를 생산·유통하는 산업’으로 크게 가구, 인테리어소품, 시계․주얼리, 악세사리, 안경, 가방, 지갑, 잡화, 문구, 완구, 주방용품, 운동레저용품, 악기, 뷰티케어용품, 위생용품, 소형생활가전 등의 범주로 구분되고 있으며, 생활상품디자인은 생활산업에 디자인을 접목해 생활상품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디자인분야입니다.

분과장 : 문경선 (프롬 대표)
helloprom@naver.com